주식공부

시가총액으로 고평가, 저평가 구분하는 방법

해피한 마나 2023. 1. 7. 01:13
반응형

 

오늘은 시가총액으로 고평가와 저평가를 구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가총액이란 상장된 주식의 총수를 현재의 주가로 곱한 금액입니다.

시가총액 = 상장된 주식의 총수 X 현재의 주가

 

시가총액 간단하게 보는 방법

네이버의 증권화면입니다.

아래와 같이 시가총액은 첫화면 오른쪽 상단에있습니다.

 

 

시가총액을 이용해 부실주 찾는 방법

재무상태가 나쁘거나, 일부 우선주, 초저가주의 경우, 시장에서 소외가 되면 주가가 하락하여 시가총액이 100억대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이런 종목들은 관리종목으로 지정이 되거나, 상장폐지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좋은 호재로 급등이 예상되어 매수를 계획 중이라면, 기본적분석와 기술적분석을 통해 냉정하게 종목을 분석한 후, 매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2023.01.05 - [주식공부] - 주식 종목 분석 방법

 

 

시가총액을 이용해 고평가 판단하는 간단한 방법

EPS, BPS, PER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적정시가 총액을 구하는 방법도 있지만, 아주 간단하게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매출액과 시가총액만 가지고, 고평가인지, 저평가인지를 간단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단기간의 폭등 or 폭락을 제외하면, 시가총액은 매출액의 0.5배에서 3배 사이에서 형성됩니다.

예를들면, 매출액이 1천억인 회사는 시가총액이 500억에서 3천억 사이입니다.

매출액이 1천억인 회사의 시가총액이 1천억이면 저평가, 시가총액이 5천억이라면, 고평가된 것 입니다.

 

 

시가총액으로 급등 가능성 종목 찾는 방법

단기 급등을 시키기 위해서는 시가총액이 적을 수록 좋습니다.

시가총액이 1천억 미만이고, 유통주식수가 적은 종목의 경우, 작은 자금력으로 주가를 움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가총액으로 저평가 종목 찾는 방법

기업이 보유한 자산(부동산등)의 가치가 급격하게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주식시장에는 이 정보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회사가 보유한 자산의 가격보다 회사 전체의 가격이 더 싼게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한국석유의 경우, 용산개발로 한국석유가 용산에 보유한 땅값의 가격의 한국석유의 시가총액보다 6배나 더 큰 현상이 발생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 경우, 용산의 땅을 매수하는 것보다 주식시장에서 한국석유의 주식을 매수한다면, 한국석유가 보유한 땅만 매각해도 6배의 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처럼 특정 기업이 보유한 자산과 시가총액을 비교해보면 의외로 안전하게 고수익의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시가총액 주의사항

현재 주가만으로 기업의 가치나 성장성을 측정하는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위에서 설명한 시가총액을 이용해 고평가 판단하는 방법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시가총액과 매출액을 비교하여, 현재 기업의 시가총액이 적절한 수준인지 아닌지를 검토하여 투자지표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대략이나마 현재의 주가가 적정수준인가를 가늠하여 투자 시점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어떤 투자 유형에 속하든 이것 하나만은 똑같습니다.
죽도록 공부하셔야 합니다.
남들보다 더 벌려면, 남들보다 더 나은 구석이 있어야 합니다.
얄팍하게 기법하나 배워서 큰 돈 벌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본인이 몇 시간, 몇일, 몇만원 투자해서 익힐 수 있는 방법이라면,
남들도 똑같이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 유목민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