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공부

주식 캔들차트 이것만은 꼭 알아두기 - 기본용어와 보는 방법

해피한 마나 2022. 12. 29. 23:23
반응형

차트를 보기 위해서는 봉(캔들)을 보고, 해석할 줄 알아야 합니다.

오늘은 봉(캔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봉(캔들) 이란

매일매일의 주가변동을 기록해 놓은 것 입니다.(그 모습이 촛불과 비슷하다 하여, 캔들이라고도 합니다.)

주식시장 판단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수급의 변화 뿐만 아니라, 시세의 흐름, 과거의 패턴등을 담고 있습니다.

 

 

봉(캔들)차트 보는 법

봉(캔들)차트에서 봉(캔들)은 주가의 시가, 종가, 고가, 저가를 몸통과 꼬리로 보여줍니다.

봉이 길이가 길면 '장대'라는 단어를 봉앞에 붙여서 얘기합니다.(장대양봉 or 장대음봉)

- 시가 : 그날의 시작 가격입니다.

- 종가 : 그날의 마지막 가격입니다.

- 고가 : 그날의 가장 높은 가격입니다.

- 저가 : 그 날의 가장 낮은 가격입니다.

- 양봉 : 빨간색이며, 종가가 시가보다 큽니다.

- 음봉 : 파란색이며, 종가가 시가보다 작습니다.

- 윗꼬리 : 봉의 위에 있는 꼬리입니다.

- 아랫꼬리 : 봉의 아래에 있는 꼬리입니다.

 

 

봉(캔들)차트의 종류

종류는 1일의 주가변동을 보여주는 일봉, 1주일의 주가변동을 보여주는 주봉, 1개월의 주가변동을 보여주는 월봉이 있습니다.

(응용하면, 분단위로 보면 분봉, 초단위로 보면 초봉이라고 하면 됩니다.)

1주일은 5일의 거래이고, 1개월은 약 20일간의 거래이르모, 주봉은 5일의 주가변동을 월봉은 20일의 주가변동을 보여주는 것 입니다.

 

일봉은 하루의 주가변동을 보여주며, 주식투자를 할 때 가장 기본적으로 확인하여야 합니다.

일봉과 함께 주봉과 월봉을 참고하면, 일봉에서 놓칠 수 있는 큰 흐름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주식투자를 할 때 함께 보는 것이 좋습니다.

 

 

 

봉(캔들)차트로 알 수 있는 내용

 

1. 위의 봉차트 보는 법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시가, 종가, 고가, 저가를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2. 윗꼬리로는 주가가 올랐다가 매도세에 의해 마지막에 가격이 밀린채로 장이 끝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윗꼬리 양봉은 주가가 상승 중에 차익실현을 위한 매도세에 의해 나타나며, 매도세가 매수세를 압도했다는 의미입니다.

쉽게 얘기하면 매도하려는 주체(팔려는 사람)이 매수하려는 주체(사려는 사람)을 이겼다는 의미입니다.

특히 몸통보다 더 긴 윗꼬리는 매수세력이 매도세력을 이기지 못한 강력한 신호이므로, 매도신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윗꼬리의 가장 상단 가격은 강한 저항선일 경우가 많으며, 이 저항선을 뚫을 경우, 추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전고점(전의 높은가격)이라는 표현도 윗꼬리 상단일 경우가 많습니다.

 

3. 아랫꼬리로는 주가가 크게 하락하는 것을 더이상 하락하지 못하도록 매수세에 의해 가격이 올랐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윗꼬리와 반대로 매수하려는 주체(사려는 사람)가 매도하려는 주체(팔려는 사람)을 이겼다는 의미입니다.

특히 몸통보다 더 긴 아랫꼬리는 윗꼬리와는 반대로 강한 상승 신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랫꼬리의 가장 하단 가격은 강한 지지선일 경우가 많으며, 이 지지선을 이탈하게 될 경우, 추가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고가로 그날의 최고가격을 알 수 있고, 저가로 가장 낮은 가격을 알 수 있습니다.

고가와 저가는 꼬리를 만드는 요소이며, 지지와 저항 역할도 하고 있으므로, 시가와 종가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참고로 꼬리가 길면 길수록 그 종목에 대한 이슈가 있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어떤 종목을 매수하고자 할 때, 비정상적으로 꼬리가 길다면, 뉴스와 공시등을 확인하는 것이 투자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