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공부

경영권분쟁 호재일까 악재일까

해피한 마나 2023. 3. 2. 01:23
반응형

오늘은 경영권분쟁이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진칼

 

주식거래를 하다보면, 경영권 지분으로 인해 주가가 급등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경영권분쟁 관련 뉴스가 나오면 주가는 오를까요?

 

경영권분쟁이란?

경영권 분쟁은 지분율 싸움입니다.

특정 기업의 경영권을 차지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지분율이 높아야 하는데, 상대보다 많은 지분율을 차지하려면 우호지분을 만들어놓거나 직접 주식을 대거 매수해야 합니다.

대거 매수로 인해 시장의 수요공급 논리에 따라 주가는 오르게 되고, 이를 방어하기 위한 상대방과 경영권 분쟁으로 인한 주가 상승을 기대하는 개인 투자자들의 매수 편승으로 주가는 더 오르기 됩니다.

특히 경영권을 차지하려는 주체들의 지분율 격차가 작을수록 해당 기업의 유통주식 수가 적을수로 주가는 보다 가파르게 상승합니다.

또한 경영권을 차지하려는 주체들이 추가로 매수할 수 있다는 신호를 보여주기 위한 행위(예를들어 3자배정 유상증자와 같은 방식)도 주가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 주주들의 지지를 얻기 위한 각 주체들이 내놓는 주주가치 제고 방안을 보고 매수에 나서는 개인투자자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어떤 증권사의 연구원은 경영권 분쟁은 결국 주식을 많이 가져야 하는 싸움이다. 공급은 정해져 있는데 수요가 몰리면 주가는 오를 수 밖에 없다. 이는 한진칼에 국한된 얘기가 아니다. 라고 얘기하였습니다.

 

 

 

경영권분쟁 호재? 악재?

아래는 최근 경영권분쟁이 있었던 기업의 차트 입니다.

물론 다른 이슈도 있을 수 있겠지만, 이렇게 잛은 기간 내에 급등하였다는 것은 경영권분쟁이 호재로 작용하였기 때문이었을 것 같습니다.

 

2020년 한진칼

 

2021년 금호석유화학

 

 

2022년 휴마시스, 화천기계

 

2022년 화천기계

 

하지만, 경영권 분쟁이 무조건 호재로만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지분 매집을 하지 않고, 소액주주들의 표를 받는 경영권 분쟁일 경우, 오히려 주가는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또, 한쪽이 지분율 면에서 승기를 잡아 지분 경쟁 프리미엄이 제거될 경우, 주가의 조정이 이루어지고, 어느 한쪽으로 기울면 주가가 급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개인투자자는 경영권 분재에 관한 접근성도 적고, 경영권 분쟁이 끝날 경우 추가지분 확보 필요성이 사라져 향후 오버행(잠재적 매도 물량)을 우려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경영권 분쟁이 있는 기업의 주식을 매수하더라도 재무제표, 공시등을 잘 보아야 합니다.

 

당신이 어떤 투자 유형에 속하든 이것 하나만은 똑같습니다.
죽도록 공부하셔야 합니다.
남들보다 더 벌려면, 남들보다 더 나은 구석이 있어야 합니다.
얄팍하게 기법하나 배워서 큰 돈 벌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본인이 몇 시간, 몇일, 몇만원 투자해서 익힐 수 있는 방법이라면,
남들도 똑같이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 유목민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