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공부

거래량과 추세선으로 매매시점 찾는 노하우

해피한 마나 2023. 1. 1. 23:04
반응형

주식을 하다보면 거래량과 추세선에 대한 얘기를 많이 합니다.

오늘은 거래량과 추세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거래량으로 보는 매매시점

주식 거래시에 거래량은 가장 중요한 지표 입니다.

주가부터 많은 지표들은 인위적으로 조정할 수 있지만, 거래량은 조정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거래량이 평균대비 극단적으로 증가할 경우,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양봉에서의 거래량증가는 긍정적이지만, 음봉에서의 거래량 증가는 부정적입니다.

 

 

상승추세시에 보는 거래량

상승추세 초기에는 거래량이 증가하고, 주가는 상승합니다.

바닥권에서 반등으로 인해 기존 투자자들은 매도를 하고, 기존 투자자들의 매도물량을 매집주체들이 매집하는 과정에서 거래량이 늘기 때문입니다.

 

상승추세 중기에는 거래량이 감소하고, 주가는 보합내지 상승합니다.

매집주체들의 매집이 거의 끝난 상태로, 매집주체들의 목표가가 아니므로, 물량이 나오지 않아, 거래량은 감소하고, 주가는 보합내지 상승합니다.

 

상승추세 말기에는 거래량은 폭증하고, 주가의 폭락이 시작됩니다.

매집주체들의 목표한 지점까지 상승하였으므로, 이익실현을 위한 매집주체의 물량이 일시에 쏟아져 나오면서 거래량은 폭증하고, 주가는 폭락합니다.

상승추세 말기는 하락추세 초기이기도 합니다.

 

 

하락추세시에 보는 거래량

하락추세 초기에는 거래량이 증가합니다.

매집주체들의 차익실현 매도가 계속되는 가운데 추가 반등을 기대하는 일반투자자들의 매수와 고점에서 매수한 일반투자자들의 물타기성 매수가 들어오면서 거래량은 증가하고, 주가는 약간의 반등을 하지만, 주가는 하락합니다.

 

하락추세 중기에는 거래량이 감소합니다.

매집주체들의 차익실현성 매도물량이 소진되고, 매수하는 사람들도 감소함에 따라, 거래량은 감소하고, 주가는 계속 하락합니다.

 

하락추세 말기에는 거래량이 증가합니다.

재반등을 기다리던 일반투자자들의 투매와 물량을 저가에 매입하기 위한 주체들의 매수로 거래량은 증가하고, 하락세는 멈추고, 주가는 횡보합니다.

저가에 매집하는 것은 매집이 아닌 단순 저가 매입입니다. 매집은 대량 거래시점보다 가격이 하락하지 않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추세선으로 보는 매매시점

추세선 돌파의 경우, 시세의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저항선이 돌파되었다는 것은 새로운 매수세력이 저항선에 물려있던 매도세력들의 물량을 모두 매수하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양한 주기 일, 주, 월, 분의 고점과 저점을 이용한 추세선을 보고, 시세의 흐름을 파악하는 연습은 실전에 매우 유용합니다.

 

상승추세선은 주가에서 저점를 일적선으로 연결하면 되고, 상승추세선은 지지선의 역할을 하고, 지지선 부근에서 주가는 반등 또는 횡보를 합니다.

만약, 상승추세선을 이탈한 경우, 추세선 안으로 들어가기 위한 반등을 할 수도 있고, 지지선이 저항으로 바뀌어 주가는 하락할 수 있습니다.

 

 

하락추세선은 주가에서 고점를 일직선으로 연결하면 되고, 하락추세선은 저항선의 역할을 하고, 저항선 부근에서 주가는 하락합니다.

만약, 하락추세선을 돌파하였다면, 하락추세선이 확실하게 지지를 받는지를 확인하고, 매수를 해도 되는 좋은 신호로 해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수를 해도 좋은 신호라는 것이지, 매수를 하여야 한다가 아닙니다.

만약, 추세선만 보고 매수를 한다면, 주식투자로 돈버는 기본원칙7가지의 묻지마 투자에 해당됩니다.

2022.12.29 - [주식공부] - 주식투자로 돈버는 기본원칙 7가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