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공부

상장폐지 위험종목 확인하는 7가지 방법

해피한 마나 2023. 1. 5. 01:25
반응형

최근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등 3고로 인해 기업경영 환경 악화가 지속되면서 자금 조달의 어려움과 함께 일 부 한계기업의 상장폐지 위험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상장폐지 종목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부결산시점 관리종목 지정 또는 상장폐지 사유발생이라는 제목으로 매년 1월말 ~ 3월초에 공시를 하는 상장사가 있습니다. 

이를 자수 공시라고 합니다.

스스로 수사기관에 자수를 하는 것처럼 회사에서 외부감사를 받기 전에 자체 결산의 결과를 가지고 하는 공시 입니다.

 

매년 새로운 기업들이 신규상장되고, 일부는 상장폐지되어 사라집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코스피 종목들도 상장페지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하기 전에 상장폐지 종목 요건에 해당되는지를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폐를 당하거나 부도가 나면 주식이 종이가 될 수도 있으므로, 주식이 싸다고 생각하고 매수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2022년 법인 개정되어, 재무관련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한 기업도 실질심사로 전환해 향후 기업의 계속성, 사업성등을 고려하여 상장폐지 여부를 결정하게 되었지만, 이런 위험한 기업에는 접근을 하지 않는 것이 내 소중한 자산을 지키는 방법입니다.

주식시장에서 거래되는 주식은 정말 많습니다. 

 

 

 

     

매출액 규모를 확인합니다.

개별재무제표 기준 코스피는 50억미만, 코스닥은 매출액이 30억 미만이면 관리종목으로 지정이 됩니다.

2년 연속 코스피는 50억미만, 코스닥은 매출억이 30억원 이하가 되면, 상장폐지 대상이 됩니다.

지주회사는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영업손실을 확인합니다.

최근 4년 연속으로 영업손실이 나면, 관리종목으로 지정이 되고, 5년 연속시에는 상장폐지가  되지만, 일부 특례상장기업은 예외로 인정해 줍니다.

5년 연속 영업손실이라도 손실사유등에 따라 구제 가능성은 있습니다.

※특례상장기업이란 기술력이 높아 2~3년 후 실적 급등이 예상되는 기업입니다.

 

자본잠식 및 자기 자본규모를 확인합니다.

사업연도말 또는 반기말 자본잠식률 50% 이상이면 관리종목이 됩니다.

그 다음 사업연도말 또는 반기말 자본잠식률이 또 50%이상이면 상장폐지 대상이 됩니다.

자본잠식률이 2반기 연속 50%이상이거나 자본전액이 잠식 또는 2반기 연속 자기자본이 10억원 미만일 경우 상장폐지 사유에 해당하니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단, 이의신청을 제기하면 상장폐지를 면할 기회를 줍니다.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확인합니다.(부적정, 의견거절)

상장사의 경우, 회계법인으로 부터 재무제표에 대한 감사를 받습니다.

감사를 진행하는 공인회계사들을 외부감사인이라고 합니다.

이 외부감사인이 상장사의 재무제표를 감사한 후, 그 내용이 회계정보로서 적절한 가치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의견을 표명하는데, 이를 감사의견이라고 합니다.

감사의견에는 적정의견, 한정의견, 부적정의견, 의견거절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한정의견, 부적정의견, 의견거절을 받으면, 관리종목 지정 혹은 상장폐지 대상이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감사보고서는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서 확인 가능합니다.

 

대표이사의 배임이나 횡령을 확인합니다.

대표이사가 배임이나 횡령등에 대한 이력이 있는 기업은 폭탄을 안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언제든지 그 내용이 문제가 될 수 있고, 이로 인해 상장폐지까지 연결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기업의 부채를 확인합니다.

자금이 부족한 기업은 부채가 많기 때문에 전환사채나 제3자 유상증자를 통해서 사채시장에서 자금을 끌어다 회사의 운영자금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대규모의 매도가 나올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주가에 악형향으로 작용됩니다.

저는 재무제표에서 300% 이상인 기업은 호재가 아주 많지 않으면, 매수를 하지 않고, 매수를 하더라도 장기 보유하지 않습니다.

 

액면가액이 안되는 동전주를 확인합니다.

동전주는 주가가 1,000원 이하인 주식을 말합니다.

주가가 낮은 종목들도 나름 이유가 있고, 거래를 할 수 있지만, 되도록이면 조심하여 매매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신이 어떤 투자 유형에 속하든 이것 하나만은 똑같습니다.
죽도록 공부하셔야 합니다.
남들보다 더 벌려면, 남들보다 더 나은 구석이 있어야 합니다.
얄팍하게 기법하나 배워서 큰 돈 벌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본인이 몇 시간, 몇일, 몇만원 투자해서 익힐 수 있는 방법이라면, 남들도 똑같이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 유목민 -

 

반응형